기업이 대출을 받거나 국가에서 지원금을 받아야 할 때 금융기관 및 공공기관에 4대 보험을 체납 없이 다 납부했다는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서 4대 보험 완납증명서를 준비해 오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따로따로 공단이나 지사에서도 발급받을 수도 있지만 인터넷으로 보다 쉽고 빠르게 그리고 한 번에 4대 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 하시는 게 효율적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4대 보험 완납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미납 세금 확인 후 납부하기
당연할 수도 있지만, 완납증명서 이기 때문에 혹시 4대 보험이 미납된 내역이 있는지 확인을 하시고 있다면 미납된 4대 보험을 납부하시고 다음 절차를 따라 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 징수포털에서 인터넷 발급 방법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 홈페이지에서 4대 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 통합징수포털에서 사업자번호, 아이디 입력 > 공인인증서 로그인 하기
4대 보험 완납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업장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브라우저 인증서 로그인 또는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아직도 주로 공동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을 하고 있습니다.가입할 때 아이디를 사용하는 것을 해놓으시면 아이디도 적으셔야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EDI서비스 홈페이지 공인인증서 로그인 > 하단 배너 사회보험징수포털 누르기(자동로그인된 화면)
저는 아이디 찾아서 넣는게 싫어서 국민건강보험 EDI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한 다음에 그 사이트 하단에 있는 배너를 통해 사회보험 징수포털로 이동하여 발급받는 편입니다.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메인 상단 가운데 쯤에 위치한 제증명발급을 눌러보면, 다양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우리가 원하는 완납증명서를 클릭합니다.
다른 부분은 자동으로 불러와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급용도에는 "조달청 제출용"과 "국기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제출용" 이렇게 2가지 용도밖에 없습니다. 은행에 제출할 목적이지만 선택의 여지가 없기 때문에 조달청 제출용을 클릭했습니다.
4대 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유의사항
보시는 것처럼 당일에 납부를 하더라도 영업일 기준납부 최대 3일 정도 표출되기 때문에, 이미 보험료를 납부했다고 하더라도 미납으로 표시될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4대 보험 완납증명서가 필요하신 경우라면 필요한 날짜보다는 3일 전에는 4대 보험을 납부하신 후에 신청하는 것이 좋을 거 같습니다.
오늘 정보도 유용하셨다면, 댓글을 남겨 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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